이 논문은 인천대학교 2021년도 자체연구비(국제과제)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We ai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limiting the number of ball touches on the physical and technical performances of junior football players during small-sided games (SSGs), which are widely used to improve football-specific physical and technical performances.
Nineteen middle-school football players participated in the study and took a pretest for their physical and technical skills to be evaluated before the main experiment. During the SSG, to balance teams according to the players’ levels of physical fitness and skill, we selected players with the highest to lowest total scores and organized them in an ABBA order. Ten players who obtained the highest scores participated in the SSG once a week for 5 weeks under the limitation of a certain number of ball touches (one, two, three, four, or free touches). Players could only play with a set number of touches. Each SSG consisted of 4-min sets with 4-min breaks after each set on a pitch with a goal.
As the number of possible touches increased, the total distance and average speed of the players increased, and the distance ratio covered by running (over 13 km/h), but not walking or jogging, also increased. Regarding technical factors, as the number of touches a player could make increased, the number of passes decreased, whereas the rates of dribbles and defensive tackles increased.
As the number of ball touches increased during the SSG, the young players covered a greater distance with a higher speed, unlike professional players, and the frequency of skills mostly used, such as passing and dribbling during the SSG, showed different results.
축구는 걷기나 조깅과 같은 저강도 움직임과 점프나 방향전환, 스프린트와 같은 고강도의 다양한 움직임이 90분간 반복되는 스포츠이다. 90분간의 축구경기 중 선수들의 움직임을 분석한 연구들에 따르면, 4-6초마다 움직임의 형태가 변화하며, 70초마다 방향 전환이나 점프 등의 고강도 간헐적 움직임이 반복되어, 선수들은 경기 중 1,000-1,400회의 다양한 동작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수들에게 요구된다. 터치 수 제한 조건 하에서 실시되는 SSG의 반복 훈련을 통하여, 선수들은 압박을 벗어나기 위한 빠른 움직임과 정확한 기술을 발휘하는 연습을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특히 기술력의 발달이 필수 불가결한 중학교 축구 선수들에게 있어, SSG 중 터치 수 제한 조건은 선수들의 체력은 물론 다양한 기술 수행과 발달에 영향을 줄 것이라 판단되지만, 아직까지 이들을 대상으로 SSG 중 총 이동거리, 속도 구간별 이동거리 비율 등의 체력 관련 수행력과 패스, 드리블 등의 기술 관련 수행력이 터치 수 제한 조건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정량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축구선수들의 체력 및 기술 관련 수행력을 분석할 수 있는 전자 퍼포먼스 트래킹 시스템(EPTS, Electronic Performance & Tracking System)[
간헐적 움직임으로 경기 중 선수들의 심박수는 최대 심박수의 약 80-90%에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최근 현장에서는 축구선수의 체력과 기술 등과 관련된 경기력을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방식으로 스몰 사이드 게임(small-sided game, SSG) 형식의 훈련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SSG의 경기장 크기가 선수들의 체력 및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에서는 SSG의 참가자의 수가 줄어들수록 훈련 중 선수들의 심박수 및 젖산 농도 증가 등 생리적인 부하가 높아지며[
최근 다양한 기술의 습득과 향상이 필요한 유소년 축구 선수들의 기술 수준 향상을 위해서도 다양한 형식의 SSG이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7,17,19-22]. 특히, 현대 축구의 특성 중 하나인 빠르고 강한 압박 상황[
특히 기술력의 발달이 필수 불가결한 중학교 축구 선수들에게 있어, SSG 중 터치 수 제한 조건은 선수들의 체력은 물론 다양한 기술 수행과 발달에 영향을 줄 것이라 판단되지만, 아직까지 이들을 대상으로 SSG 중 총 이동거리, 속도 구간별 이동거리 비율 등의 체력 관련 수행력과 패스, 드리블 등의 기술 관련 수행력이 터치 수 제한 조건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정량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축구선수들의 체력 및 기술 관련 수행력을 분석할 수 있는 전자 퍼포먼스 트래킹 시스템(EPTS, Electronic Performance & Tracking System)[
대한축구협회에 등록된 인천 소재 A 축구클럽에 소속된 중학교 남자 축구선수 1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개시 전 보호자 및 연구 대상자에게 실험 방법 및 절차에 대해 충분히 안내한 이후 보호자 및 연구 대상자의 사전 동의를 획득한 이후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와 관련된 제반 사항에 대해 인천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인간대상연구에 대한 승인(7007971-202110-005)을 받은 후,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19명의 중학교 남자 축구선수를 대상으로 터치 수 제한 조건(1 touch, 1T; 2 touches, 2T; 3 touches, 3T; 4 touches, 4T; free touches, FT) 외 선수들의 체력 수준이나 기술적 요인이 연구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사전에 연구 참여자의 체력 및 기술 수준을 평가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상위 점수를 획득한 선수부터 ABBA 방식을 통해 팀(각 5명, 2팀)을 배정하였다. 팀 배정 이후 선수들은 5주간 1주일 간격으로 터치 수 제한 조건을 달리하여 30 m×40 m 넓이의 크기에서 SSG을 4분씩 4세트(세트 간 4분 휴식)를 정기 훈련(주6회)에 포함하여 실시하였다.
사전 테스트는 3가지 체력 평가와 3가지 기술 평가로 구성된다. 체력 평가는 스피드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40 m sprint test [
1-1) 40 m sprint test: 선수는 출발신호에 따라 Start line에서 Finish 라인까지 전력으로 질주하며, 이때 기록을 초시계를 이용하여 계측한다.
1-2) Yo-Yo intermittent recovery level 2 test: 음원의 신호에 따라 20 m 구간을 왕복으로 달리며, 다음 출발 신호가 울리기 전까지 5 m 구간 내에서 동적 회복을 실시하며, 최대한 많은 거리를 제한된 시간 내에 왕복하도록 하여 최대 반복횟수를 측정한다. 제한된 시간 내에 들어오지 못했을 경우 1회 경고하며, 두번째로 들어오지 못했을 경우 테스트는 종료된다.
1-3) Arrowhead agility test: 선수는 출발선에서
1-4) Pass test: 시작 신호와 함께 중앙의 사각 놓인 네 개의 공을 10 m 떨어진 각 코스의 Pass line에 맞춰 낮게 깔아서 통과시킨다. 마지막 네번째 공이 Pass line을 통과하거나 지나쳤을 때까지의 시간 측정하며, Pass line 안으로 통과한 공의 갯수를 측정한다. 만약, 패스한 공이 Pass line을 연결하는 콘과 접촉하거나 Pass line 을 벗어난 경우에는 기록에서 각각 0.5초 또는 1초를 추가한다.
Fitness assessment. (A) 40 m sprint test. (B) Yo-Yo intermittent recovery level 2 test. (C) Arrowhead agility test.
Football skills assessment. (A) Pass test. (B) Dribble test. (C) Shooting test.
1-5) Shooting test: 16.5 m 후방의 지정된 장소에서 골대를 향해 슛팅을 시도하며, 골라인을 득점 및 소요 시간을 측정한다. 바운드가 되고 득점에 성공한 경우 0.5초를 추가하였으며, 골대를 맞는 경우 1초, 골대 밖으로 벗어난 경우 1.5초를 추가하였다.
1-6) Dribble test: 참가자는 신호와 함께
SSG 중 EPTS 중의 하나인 Vector S7 (Catapult, AU)를 전용 조끼에 삽입한 후, 경기 중에 선수들에게 착용하게 하였으며, SSG 중 Vector S7에 저장된 데이터를 Openfield consol (Catapult, AU)로 불러온 후,
기술 관련 수행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비디오 카메라(Canon FDR-AXP55, JP)를 SSG 경기장을 모두 조망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하고, 이후 Focus (SBG Sports Software, UK)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Definition of physical performance
Physical Performance | Definition |
---|---|
Total distance (m) | Sum of distance traveled during SSG |
Maximal velocity (km/h) | Maximum speed of a player during SSG |
Average velocity (km/h) | Average speed of a player during SSG |
Velocity Zone 1 (m) | Distance covered at a velocity of less than 7 km/h; walking |
Velocity Zone 2 (m) | Distance covered at velocity of 7-12.9 km/h; Jogging |
Velocity Zone 3 (m) | Distance covered at velocity of 13-18.9 km/h; Running |
Velocity Zone 4 (m) | Distance covered at velocity of 19-22.9 km/h; High intensity running |
Velocity Zone 5 (m) | Distance covered at a velocity of 23 km/h or more; Sprint |
Acceleration (Count) | The number of times the speed increased by at least 2 km/h for at least 0.9 seconds |
Deceleration (Count) | The number of times the speed decreased by 2 km/h or more for at least 0.9 seconds |
Acceleration load (m/s2) | Acceleration and deceleration cumulative amount |
Maximal heart rate (beats/min) | Maximal Heart Rate of a player during SSG |
Average heart rate (beats/min) | Average Heart Rate of a player during SSG |
Ratio of distance covered with heart rate zone 1 (m) | Distance covered below 57% of maximum heart rate |
Ratio of distance covered with heart rate zone 2 (m) | Distance covered between 57-63.9% of maximal heart rate |
Ratio of distance covered with heart rate zone 3 (m) | Distance covered between 64-76.9% of maximal heart rate |
Ratio of distance covered with heart rate zone 4 (m) | Distance covered between 77-95.9% of maximal heart rate |
Ratio of distance covered with heart rate zone 5 (m) | Distance covered above 96% of maximal heart rate |
Definition of physical performance
Technical Performance | Definition |
---|---|
Total technical action (count) | Total number of technical actions performed during small-sided game |
Passes attempted (count) | Intention to a make a pass |
Percentages of successful passes (%) | Percentage of attempted passes that successfully reach a teammate |
Pass sequence (count) | Number of passes per possession |
Total pass sequence (count) | Total number of pass sequence during small-sided game |
Average pass sequence (count) | Average number of passes which consists a pass sequence |
Distance per pass (m) | Total distance divided by the total number of passes |
Dribble (count) | The skill of moving the ball around the field by use of feet, avoiding defenders’ attempts to intercept the ball |
Shooting (count) | Hitting the ball in an attempt to score a goal |
Tackle (count) | An attempt by the defender to obtain ball control/ possession of an attacking player with the ball |
Intercept (count) | A situation in which the defender ‘reads’ the pass of the opposing player and moves into the line of the intended the pass, thereby intercepting the pass. |
Blocking (count) | Blocking an opponent's pass or shot, but not having possession of the ball |
Clearing (count) | The act of kicking the ball towards an opponent to get out of a dangerous situation |
The result of the physical performance
Physical performance | Set | 1T | 2T | 3T | 4T | FT | ||||
---|---|---|---|---|---|---|---|---|---|---|
Total distance (m) | 1set | 445.1±34.0 | 481.7±35.0 | 460.4±50.7 | 456.3±41.2 | 502.5±43.5 | Set |
1.45 | .149 | 1T vs. 3T |
2set | 423.9±37.3 | 437.1±61.7 | 469.1±50.1 | 429.6±45.8 | 476.3±50.3 | Set | 2.16 | .110 | 1T vs. FT |
|
3set | 432.6±38.7 | 439.4±40.4 | 472.3±54.5 | 438.0±30.5 | 467.3±46.8 | Touch | 12.47 | <.001 | 2T vs. FT |
|
4set | 390.2±38.5 | 411.1±50.4 | 444.3±48.8 | 448.9±31.2 | 471.3±44.6 | 4T vs. FT |
||||
Maximal velocity (km/h) | 1set | 19.7±1.5 | 21.5±1.9 | 19.4±1.3 | 19.6±1.9 | 19.7±1.2 | Set |
1.88 | .041 | |
2set | 18.3±1.6 | 19.5±1.7 | 19.7±1.9 | 19.6. ±1.6 | 19.5±1.4 | Set | 0.56 | .644 | ||
3set | 20.1±1.9 | 20.2±2.0 | 19.5±2.6 | 19.9±3.3 | 19.5±1.9 | Touch | 1.86 | .121 | ||
4set | 18.1±1.7 | 18.9±2.0 | 20.4±3.0 | 19.3±2.3 | 21.1±1.7 | – | ||||
Average velocity (km/h) | 1set | 6.7±0.5 | 7.2±0.5 | 6.9±0.8 | 6.8±0.6 | 7.5±0.7 | Set |
1.44 | .153 | 1T vs. 3T |
2set | 6.3±0.6 | 6.5±0.9 | 7.0±0.7 | 6.4±0.7 | 7.1±0.8 | Set | 2.14 | .112 | 1T vs. FT |
|
3set | 6.5±0.6 | 6.6±0.6 | 7.0±0.8 | 6.5±0.5 | 7.0±0.7 | Touch | 12.23 | <.001 | 2T vs. FT |
|
4set | 5.8±0.6 | 6.1±0.8 | 6.6±0.7 | 6.7±0.5 | 7.0±0.7 | 4T vs. FT |
||||
Velocity Zone 1 (m) | 1set | 182.5±16.9 | 176.8±15.9 | 182.0±20.8 | 184.8±20.8 | 166.8±21.8 | Set |
1.03 | .421 | 1T vs. 3T |
2set | 192.1±13.7 | 189.4±20.3 | 174.8±15.8 | 197.1±20.5 | 179.7±20.0 | Set | 2.01 | .130 | 1T vs. FT |
|
3set | 194.3±14.1 | 195.6±19.6 | 179.4±18.0 | 192.0±16.9 | 180.9±17.8 | Touch | 7.28 | <.001 | 2T vs. FT |
|
4set | 201.3±19.2 | 199.5±19.3 | 189.0±17.9 | 189.2±14.6 | 179.7±15.8 | 4T vs. FT |
||||
Velocity Zone 2 (m) | 1set | 202.7±32.7 | 223.1±36.3 | 206.1±43.7 | 208.4±38.9 | 242.3±30.3 | Set |
1.34 | .202 | 1T vs. 3T |
2set | 180.0±27.2 | 185.6±46.2 | 217.8±38.1 | 167.3±42.4 | 212.8±47.8 | Set | 4.23 | .012 | 1T vs. FT |
|
3set | 172.0±34.9 | 185.6±42.0 | 210.4±28.8 | 193.5±17.8 | 204.9±37.8 | Touch | 7.91 | <.001 | 2T vs. FT |
|
4set | 148.8±31.4 | 164.1±46.5 | 188.8±38.1 | 189.9±37.0 | 204.2±35.8 | 4T vs. FT |
||||
Velocity Zone 3 (m) | 1set | 56.7±16.9 | 68.7±23.2 | 68.0±31.7 | 55.9±20.4 | 88.6±36.9 | Set |
1.08 | .382 | 1T vs. 3T |
2set | 49.9±29.1 | 55.1±28.7 | 68.4±25.1 | 56.5±21.9 | 80.1±39.9 | Set | 0.62 | .608 | 1T vs. FT |
|
3set | 61.0±19.6 | 52.1±18.8 | 71.3±37.1 | 46.8±21.7 | 75.4±33.5 | Touch | 10.46 | <.001 | 2T vs. FT |
|
4set | 38.7±17.0 | 43.6±23.8 | 56.5±23.5 | 64.2±19.1 | 74.3±30.1 | 4T vs. FT |
||||
Velocity Zone 4 (m) | 1set | 3.2±3.3 | 11.6±9.5 | 4.3±5.8 | 7.2±8.9 | 4.8±6.2 | Set |
1.44 | .153 | – |
2set | 1.0±1.6 | 6.9±12.9 | 8.1±10.8 | 8.8±10.7 | 3.8±4.7 | Set | 0.03 | .992 | ||
3set | 5.2±5.9 | 5.7±5.9 | 10.1±17.3 | 4.1±5.2 | 6.1±7.6 | Touch | 2.13 | .080 | ||
4set | 1.4±2.4 | 4.0±4.1 | 7.1±10.2 | 5.7±7.3 | 12.5±7.1 | |||||
Velocity Zone 5 (m) | 1set | 0.0±0.0 | 1.4±2.6 | 0.0±0.0 | 0.0±0.0 | 0.0±0.0 | Set |
2.31 | .010 | – |
2set | 0.0±0.0 | 0.0±0.0 | 0.0±0.0 | 0.0±0.0 | 0.0±0.0 | Set | 1.41 | .256 | ||
3set | 0.2±0.5 | 0.4±1.1 | 1.1±2.2 | 1.7±3.3 | 0.0±0.0 | Touch | 1.99 | .099 | ||
4set | 0.0±0.0 | 0.0±0.0 | 2.8±5.0 | 0.0±0.0 | 0.6±1.7 | |||||
Acceleration (Count) | 1set | 6.6±2.4 | 6.9±2.5 | 7.4±2.6 | 6.9±2.0 | 6.7±2.8 | Set |
0.79 | .658 | – |
2set | 4.7±2.0 | 6.0±3.7 | 6.8±3.1 | 6.0±2.6 | 6.5±2.5 | Set | 1.33 | .280 | ||
3set | 7.6±3.0 | 6.0±2.5 | 6.6±3.7 | 5.7±2.2 | 6.6±1.9 | Touch | 1.20 | .315 | ||
4set | 4.9±2.6 | 4.4±2.8 | 6.7±2.2 | 5.7±2.9 | 5.3±1.7 | |||||
Deceleration (Count) | 1set | 6.8±2.6 | 8.1±3.4 | 8.2±3.2 | 7.4±2.3 | 9.5±1.9 | Set |
1.00 | .457 | – |
2set | 5.9±3.3 | 5.3±2.6 | 6.5±2.3 | 7.1±2.3 | 6.7±2.5 | Set | 1.35 | .274 | ||
3set | 8.1±3.6 | 6.1±2.1 | 7.8±3.8 | 7.2±3.0 | 6.7±2.6 | Touch | 2.28 | .063 | ||
4set | 6.0±3.2 | 5.3±2.5 | 7.0±3.0 | 6.5±2.5 | 8.0±3.7 | |||||
Acceleration load (m/s2) | 1set | 174.4±15.2 | 172.7±11.6 | 188.4±17.7 | 172.1±19.9 | 189.4±16.6 | Set |
1.08 | .379 | 2T vs. 3T |
2set | 167.4±12.3 | 160.2±17.1 | 174.3±16.5 | 165.3±16.4 | 169.7±10.6 | Set | 2.36 | .088 | 2T vs. FT |
|
3set | 172.8±16.3 | 170.5±12.3 | 173.7±12.2 | 169.7±13.6 | 169.7±13.2 | Touch | 4.99 | <.001 | 3T vs. FT |
|
4set | 165.3±19.3 | 163.5±14.5 | 167.8±14.4 | 165.2±16.6 | 173.4±14.7 | – | ||||
Maximal heart rate (beats/min) | 1set | 169.3±14.2 | 176.8±6.9 | 174.3±13.5 | 175.9±11.9 | 174.8±12.2 | Set |
0.17 | .999 | 1T vs. 2T |
2set | 169.9±12.3 | 178.9±9.1 | 177.6±14.3 | 178.4±14.2 | 177.0±12.9 | Set | 0.24 | .871 | 1T vs. 3T |
|
3set | 172.3±13.4 | 180.7±9.4 | 177.5±14.9 | 180.4±11.9 | 179.2±13.4 | Touch | 5.36 | <.001 | 1T vs. 4T |
|
4set | 170.5±16.3 | 175.9±11.0 | 177.1±14.6 | 177.0±13.3 | 179.2±15.1 | 1T vs. FT |
||||
Average heart rate (beats/min) | 1set | 169.3±14.2 | 176.8±6.9 | 174.3±13.5 | 175.9±11.9 | 174.8±12.2 | Set |
0.10 | >.999 | 1T vs. 2T |
2set | 169.9±12.3 | 178.9±9.1 | 177.6±14.3 | 178.4±14.2 | 177.0±12.9 | Set | 0.53 | .664 | 1T vs. 3T |
|
3set | 172.3±13.4 | 180.7±9.4 | 177.5±14.9 | 180.4±11.9 | 179.2±13.4 | Touch | 4.51 | .002 | 1T vs. 4T |
|
4set | 170.5±16.3 | 175.9±11.0 | 177.1±14.6 | 177.0±13.3 | 179.2±15.1 | 1T vs. FT |
||||
Ratio of distance covered with heart rate zone 1 (m) | 1set | 97.2±51.4 | 51.7±11.6 | 65.9±40.7 | 59.0±39.2 | 87.5±58.6 | Set |
0.34 | .981 | 1T vs. 2T |
2set | 59.0±48.8 | 28.6±20.8 | 44.0±45.6 | 37.4±29.3 | 47.8±48.7 | Set | 3.15 | .036 | 1T vs. 3T |
|
3set | 63.7±43.9 | 28.1±17.2 | 41.2±23.8 | 35.8±26.0 | 34.2±26.0 | Touch | 5.92 | <.001 | 1T vs. 4T |
|
4set | 75.0±95.9 | 28.1±19.1 | 28.3±34.8 | 31.9±21.4 | 40.8±30.8 | |||||
Ratio of distance covered with heart rate zone 2 (m) | 1set | 7.3±17.3 | 3.0±2.1 | 4.6±5.5 | 4.2±3.5 | 3.3±4.0 | Set |
1.08 | .386 | – |
2set | 14.5±23.4 | 2.1±1.7 | 3.7±3.3 | 3.4±3.1 | 6.2±6.3 | Set | 0.47 | .703 | ||
3set | 4.6±8.8 | 5.5±3.7 | 3.6±3.0 | 2.6±1.7 | 3.6±2.6 | Touch | 1.23 | .304 | ||
4set | 2.5±2.2 | 2.9±3.1 | 3.8±3.7 | 7.2±9.1 | 4.4±3.1 | |||||
Ratio of distance covered with heart rate zone 3 (m) | 1set | 112.4±60.4 | 133.1±71.0 | 102.9±79.2 | 166.9±139.3 | 123.3±120.3 | Set |
0.28 | .992 | – |
2set | 118.1±58.1 | 105.5±82.3 | 112.9±88.3 | 118.6±105.3 | 115.2±74.5 | Set | 0.19 | .900 | ||
3set | 99.9±58.1 | 99.7±58.8 | 117.7±109.7 | 106.8±85.3 | 115.3±124.3 | Touch | 0.41 | .805 | ||
4set | 1004±85.1 | 130.8±76.0 | 121.0±93.7 | 133.2±115.6 | 134.6±117.6 | |||||
Ratio of distance covered with heart rate zone 4 (m) | 1set | 220.9±126.2 | 293.5±90.9 | 287.2±148.7 | 234.1±165.2 | 275.7±152.9 | Set |
0.14 | >.999 | – |
2set | 232.4±128.7 | 305.7±144.6 | 308.5±151.3 | 278.4±149.1 | 308.5±157.6 | Set | 0.27 | .851 | ||
3set | 259.9±120.0 | 307.9±94.9 | 309.9±165.3 | 297.0±106.7 | 315.6±167.8 | Touch | 2.43 | .051 | ||
4set | 212.4±124.8 | 251.7±130.0 | 291.2±159.8 | 255.1±144.8 | 272.2±180.3 | |||||
Ratio of distance covered with heart rate zone 5 (m) | 1set | 0.0±0.0 | 0.0±0.0 | 0.0±0.0 | 0.0±0.0 | 0.0±0.0 | Set |
0.96 | .493 | – |
2set | 0.0±0.0 | 0.0±0.0 | 0.0±0.0 | 0.0±0.0 | 0.0±0.0 | Set | 0.41 | .743 | ||
3set | 0.0±0.0 | 0.0±0.0 | 0.0±0.0 | 0.0±0.0 | 0.0±0.0 | Touch | 1.00 | .410 | ||
4set | 0.0±0.0 | 0.0±0.0 | 0.0±0.0 | 19.0±50.2 | 0.9±2.0 |
1T: 1 touch, 2T 2 touches, 3T: 3 touches, 4T: 4 touches, FT: free touches.
측정된 모든 자료의 처리는 GraphPad Prism 9.4.1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으며, 모든 요인은 평균과 표준 편차(mean±SD)로 나타냈다. 먼저, Shapiro-Wilk test를 사용하여 정규성 검정을 실시하였다. 체력과 관련된 수행력은 반복이 있는 이원분산분석(세트 ×터치 수)을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상호작용 또는 주효과가 나타났을 경우, Tukey’ s multiple comparison test를 사용하여 사후 검정을 실시하였다. 기술 관련 수행력의 경우 반복이 있는 일원분산분석(터치 수)을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Tukey’ s multiple comparison test를 사용하여 사후 검정을 실시하였다. 정규성을 가지지 못할 경우 비모수 통계법인 Friedman test를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Dunn’ s multiple comparison test를 사용하여 사후 검정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 수준은
터치 수 제한에 따른 SSG 중 개인별 총 이동거리(m), 최대 속도(km/h), 평균 속도(km/h), 속도 구간별 이동거리(m), 가속 횟수, 감속 횟수, 가속 ·감속 누적량과 함께 최대 심박수(bpm), 평균 심박수(bpm), 심박 구간별 이동거리(m)를 세트별로 나누어
주요 변인 중 총 이동거리에 있어서 터치 수에 따른 주 효과가 나타났으며(
SSG 중 최대 심박수는 터치 수에 따른 주 효과가 나타났으며(
터치 수 제한에 따른 SSG 중 모든 선수들의 총 기술 동작 횟수와 패스 시도, 패스 성공률, 총 패스 시퀀스, 평균 패스 시퀀스, 패스 당 총 이동거리(m), 드리블, 드리블 돌파, 탈압박, 슈팅 등의 공격 기술과 태클, 인터셉트, 블로킹, 클리어링 등의 수비 기술의 빈도를
터치 수 제한에 따른 SSG 중 기술 관련 수행력인 총 기술동작 횟수는 터치 수에 따른 주 효과가 나타났으며(
드리블의 경우 터치 수에 따른 주 효과가 나타났으며(
본 연구는 SSG 중 터치 수 제한 규칙(1T-4T, FT)이 중학교 남자 축구선수의 체력 및 기술 관련 수행력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먼저, 체력 관련 수행력의 경우, 터치 수 제한이 없을수록 선수들이 SSG 중 이동한 거리나 속도가 증가하였으며, 이로 인한 SSG 중 심박 반응 또한 터치 수가 많을수록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축구선수들에게 있어서 허용된 터치 수 증가는 실수에 의한 턴오버를 감소시키며 공격 시 안정적인 공 소유를 가능하게 하며[
The result of the technical performance
Technical performance | 1T | 2T | 3T | 4T | FT | |||
---|---|---|---|---|---|---|---|---|
Total technical action (count) | 118.3±4.1 | 131.3±4.3 | 141.3±16.9 | 143.0±6.4 | 136.3±12.2 | – | .016 | 1T vs. 4T |
Total number of passes attempted (count) | 80.0±5.5 | 65.3±4.7 | 65.0±7.0 | 55.3±3.9 | 49.5±3.6 | 18.69 | .006 | 1T vs. 4T |
1T vs. FT |
||||||||
2T vs. 4T |
||||||||
Pass completion (%) | 73.1±5.6 | 82.6±4.1 | 85.0±3.8 | 83.7±2.0 | 83.0±5.6 | – | .251 | – |
Total pass sequence (count) | 23.8±3.6 | 18.8±3.9 | 18.8±2.9 | 18.5±1.1 | 16.3±1.9 | – | .034 | 1T vs. FT |
Average pass sequence (count) | 2.5±0.5 | 3.1±0.9 | 3.1±0.8 | 2.5±0.3 | 2.6±0.4 | – | .663 | – |
Distance per a pass (m) | 53.1±1.5 | 68.2±6.8 | 71.8±7.2 | 80.6±6.0 | 97.3±6.5 | 20.17 | .004 | 1T vs. 4T |
1T vs. FT |
||||||||
Dribble (count) | – | – | 2.3±1.1 | 5.8±3.0 | 12.0±4.1 | 8.27 | .039 | 3T vs. FT |
Offensive dribble (count) | – | – | 1.8±0.8 | 4.8±2.8 | 8.0±2.1 | 11.08 | .016 | 3T vs. FT |
Defensive dribble (count) | – | – | 1.8±1.9 | 4.0±1.9 | 5.8±1.6 | – | .157 | – |
Shooting (count) | 11.0±2.3 | 11.5±2.7 | 8.8±2.9 | 11.8±1.8 | 11.0±2.5 | – | .720 | – |
Tackle (count) | 5.5±2.3 | 7.3±5.1 | 12.0±4.1 | 17.0±4.5 | 10.5±3.0 | – | .013 | 1T vs. 4T |
Intercept (count) | 17.0±4.2 | 9.0±2.5 | 6.5±3.2 | 7.5±1.1 | 6.5±1.8 | 7.46 | .019 | – |
Blocking (count) | 4.8±2.2 | 1.8±1.1 | 5.3±2.6 | 2.8±1.3 | 3.0±2.2 | – | .430 | – |
Clearing (count) | 0.3±0.4 | 0.5±0.5 | 0.5±0.5 | 0 | 0 | – | .520 | – |
1T: 1 touch, 2T: 2 touches; 3T: 3 touches, 4T: 4 touches, FT: free touches.
SSG 중 선수들의 최대속도는 터치 수와 세트 간의 상호작용이 나타났으나, 사후검증 결과 세트나 터치 수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작은 경기장 크기(너비 30 m, 길이 40 m)로 인하여 폭발적인 속도의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역습이나 배후 공간의 침투 등의 움직임이 제한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SSG 중 선수들의 움직임 평균 속도는 허용된 터치 수가 늘어날수록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는 총 이동거리와 마찬가지로 허용된 터치 수가 증가할수록 턴오버가 줄어들어 원활한 공격전개가 가능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실제 비교적 빠른 속도의 움직임을 의미하는 속도 구간 3-5(러닝-스프린트)의 이동거리 비율이 허용된 터치 수가 늘어날수록 증가하고, 걷거나 조깅을 포함하는 속도 구간 1-2 (걷기-조깅, 12.9 km/h 이하)의 이동거리 비율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의 경우 터치 수가 제한되는 압박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공을 가진 선수를 중심으로 주변 선수들의 자율적이며 빠른 움직임이 증가하여 SSG 중 움직임 속도가 높게 나타나지만[
SSG 중 선수들의 속도 변화의 정도를 나타내는 가속 ·감속 누적량의 경우, 3T나 FT 조건에서 2T조건보다 변화량이 높게 나타났으며, 3T 조건에서 4T 조건에 비하여 유의하게 높게 나타난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3T가 가능한 시점부터 공격자의 경우 드리블이나 돌파와 같은 형식의 플레이가 가능해지며, 수비의 경우 패스의 차단보다 태클이나 인터셉트와 같은 기술동작이 늘어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선행 연구의 경우, 본 연구 결과와 다르게 1T 조건에서도 가속 ·감속 누적량이 FT 조건에 비하여 4m/s2 정도 높게 나타났는데[
선수들의 총 이동거리나 속도 구간 이동거리 비율에 영향을 받는 선수들의 SSG 중 심박 반응의 경우, 저강도에 해당하는 심박 구간 1-2(최대 심박수 63.9% 이하)의 이동거리 비율이 1T 조건에서 2T 이상의 조건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중 · 고강도에 해당하는 심박 구간 3-5 (최대 심박수 64% 이상)의 이동거리 비율은 1T 조건보다 2T 이상의 조건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는 1T 조건에서 선수들의 잦은 턴 오버로 인하여 경기의 흐름이 끊어져 낮은 강도의 움직임 비율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이는 성인기 프로 및 아마추어 선수들 대상으로 실시된 연구와 상반된 결과로써, 체력이나 기술적 완성도가 높은 성인의 경우 가능한 터치 수가 늘어날수록 경기 중 선수들이 느끼는 부하는 오히려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터치 수 제한 조건이 중학교 축구선수의 기술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드리블, 패스, 슈팅을 포함하는 공격 기술과 태클, 인터셉트, 블로킹, 클리어링과 같은 수비 기술로 나누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공격과 수비의 기술 빈도의 총합을 뜻 하는 총 기술 동작의 횟수는 허용된 터치 수가 늘어날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FT에 가까울수록 선수의 패스 의존 비율이 줄어들고, 공을 소유한 이후 드리블 등 패스 외 다양한 방법으로 공격을 전개하고자 하는 시도가 늘어났으며[
공격의 전개 방법 중 하나인 패스와 관련된 기술 지표의 경우, 허용된 터치 수가 증가할수록 패스 시도와 총 패스 시퀀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SSG에서 허용된 터치 수가 늘어날수록 패스 외 다른 기술 동작을 수행하며 공격을 진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허용된 터치 수 범위에서 공을 소유할 수 있는 시간도 함께 늘어나, 주어진 시간 동안의 시도한 패스 횟수가 감소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또한 2회 이상 연속으로 패스가 연결된 상황이 총 몇 회 있었는지를 분석한 총 패스 시퀀스는 총 패스 시도와 마찬가지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허용된 터치 수가 늘어날수록 패스당 총 이동거리가 증가하는 것과는 상반되는 결과로써, 터치 수가 제한될수록 단속적인 패스가 잦은 빈도로 일어났음을 의미한다. 실제 평균적으로 몇 회의 패스가 성공적으로 이어졌는지를 평가한 평균 패스 시퀀스의 경우, 모든 터치 수 제한 조건에서 약 2.7회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터치 수가 제한되는 조건에서는 패스 시도 중 상대에게 인터셉트를 허용하는 상황이 많고, 터치 수가 비교적 많은 조건에서는 공을 소유한 이후 패스 외 드리블과 같은 방법으로 공격을 전개해 나가는 중 저지당하거나 공을 소유한 이후 슈팅을 시도하는 상황에 의해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패스 성공률에서는 허용된 터치 수가 늘어날수록 패스 성공률이 증가했다고 보고한 선행연구와는 다르게 터치 수 제한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는데[
터치 수 제한 조건이 3T 이상부터 공격 기술인 드리블이나 드리블 돌파 측정이 가능해지며, 이와 같은 기술은 허용된 터치 수가 늘어날수록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드리블과 유사한 공격 기술인 탈압박의 경우도 3T에서 FT로 갈수록 증가하는 경향은 보였으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 같이 드리블, 드리블 돌파, 탈압박과 같은 결과는 터치 수 제한이 없는 FT조건에서 공을 소유했을 때, 상대 수비의 압박이 가해지더라도, 무리하게 패스나 슈팅으로 공을 빠르게 방출시키지 않아도 충분한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슈팅의 경우 터치 수 제한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1T 와 같이 터치 수가 제한된 조건에서도 경기장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선수들이 골키퍼가 없는 상대의 골문을 향해 공을 띄어 차거나 수비 사이로 밀어 넣는 형태의 슈팅을 비교적 많이 시도하였으며, 허용된 터치 수가 비교적 많은 조건에서는 안정된 상태로 공을 잡거나 상대 수비를 직접 제쳐낸 이후 슈팅을 실시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연구의 사용된 경기장의 경우, 가로(30 m) 보다 세로(40 m)가 긴 형태의 경기장으로써 통상적으로 골문 앞에서의 슈팅을 연습하기 위한 목적의 경기장이 아니었기 때문에 슈팅의 빈도나 성공률이 전체적으로 낮게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후속 연구에서는 골문의 크기나 골키퍼가 배치여부, 경기장의 크기 등을 다르게 하여 각 터치 수 제한 조건에서 나타나는 슈팅이나 크로스 빈도의 차이를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태클, 인터셉트, 블로킹, 클리어링과 같은 수비 기술의 경우, 태클에서만 터치 수 제한 조건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흥미롭게도 가능한 터치 수가 늘어날수록 태클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상대가 자유로운 드리블 등을 통하여 탈압박이나 드리블 돌파가 가능한 FT 조건에서는 태클의 빈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이는 허용된 터치 수가 늘어날수록 드리블이나 드리블 돌파, 탈압박 등 공격을 전개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함께 넓어지며, 수비 입장에서 압박에 실패할 경우, 순간적으로 수적 열세에 처하게 되고, 실점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공을 뺏기 위해 태클이나 인터셉트 등의 적극적인 수비보다는 지연하며, 상대의 공격 템포를 조절하는 것이 전술적으로 적합한 선택이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SSG은 실제 경기와 같은 상황을 연출하여, 상황에 맞는 체력과 기술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훈련 프로토콜로써, 특히 유소년 선수들에게 권장된다[7,17,19-22]. 그러나 현장에서 실시되는 다양한 규칙을 가진 SSG이 유소년 축구선수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체력적이나 기술적인 측면에서 정량적으로 분석한 연구나 사례는 많지 않다. 특히, 터치 수 제한을 가진 SSG의 경우, 현대 축구의 빠른 시·공간적 압박이 주어지는 상황에서 모든 선수들은 빠른 상황 판단과 함께 높은 수준의 기술 발휘를 통하여 원활하게 공격을 전개해 나가는 훈련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어떠한 터치 수 제한 조건에서 훈련을 실시할 때 체력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어떠한 훈련 효과가 기대되는지에 대해서 정량적인 평가가 부족한 실정이다.
종합하면, 본 연구를 통하여 중학교 남자 축구선수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SSG 중 허용된 터치 수 증가는 체력적으로 선수들의 총 이동거리뿐만 아니라, 빠른 속도로 이동한 거리의 비율을 증가시키며, 이러한 운동량의 증가는 SSG 중 심박수를 높이는 기제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SG 중 허용된 터치 수가 증가할수록 패스를 활용한 공격 전개는 감소하나, 드리블이나 드리블 돌파와 같은 공격의 형태가 증가하며, 수비적으로는 이러한 공격 방식에 대응하기 위한 태클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남자 축구선수들에게 있어서 골키퍼를 포함하지 않은 5인제 SSG (경기장 크기 30 m×40 m) 에서 허용된 터치 수가 늘어날수록 보다 많은 거리를 달릴 뿐만 아니라, 높은 강도의 움직임 비율(velocity zone 3-5 ratio)의 증가, 즉 SSG 중 체력적 부하가 높아진다. 또한 기술적으로는 허용된 터치 수가 늘어날수록 패스 시도는 감소하나, 안정적인 공의 운반이 가능해지고, 드리블이나 드리블 돌 공격 기술의 빈도의 증가와 더불어 태클의 빈도 또한 증가하는 등 다 양한 형태의 공격과 수비의 상호작용이 나타난다. 향후, 다양한 연령 대의 선수들을 대상으로 같은 터치 수 제한 조건에서 체력과 기술 수 행력의 변화를 탐색하는 연구와 함께, 체력과 기술 수준의 향상을 위 한 SSG 중재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 논문 작성에 있어서 어떠한 조직으로부터 재정을 포함한 일체의 지원을 받지 않았으며, 논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떠한 관계도 없 음을 밝힌다.
Conceptualization: NY Kim, SW Lee, K Byun; Data curation: NY Kim; Formal analysis: NY Kim, K Byun; Funding acquisition: K Byun; Methodology: NY Kim, K Byun; Project administration: K Byun; Visualization: NY Kim, K Byun; Writing-original draft: NY Kim, SW Lee, K Byun.